[폴아웃: 뉴베가스] 캐릭터 빌드 - 폭탄마 Fallout: New Vegas

가장 오래해 보고 이것저것 가지고 놀아본 쪽이 폭발물 관련이더군요. 장점으로는 시원하게 뻥뻥 터지는 폭탄들과 가히 비교할 바 없는 결전병기 팻맨, 다종다양한 탄종으로 적을 농락하는 재미가 있네요. 특히 미사일 런처로 Hive, HE 등이나 팻맨으로 Tiny Tots, Big Kid 등 써보면 .50 폭발탄 따위가 다 무어냐 ㅋㅋㅋ 단점으로는 부무기가 거의 필수로 필요하다는 점(무기, 탄약 가격 추가, 퍽 추가 등이 함께 따라오는...). 그리고 미친 탄약 비용이 있겠습니다. orz

무기 선택
1. 40mm 유탄 소총/발사기
2. 25mm APW 
3. 다이너마이트, 수류탄 종류
4. 미사일 런처
5. 팻맨
6. 지뢰 및 설치형 폭발물

6번은 거의 쓸 일이 없고, 주력은 취향에 따라 1/2번(후에 유탄 기관총이나 자비로 업그레이드) 혹은 3번을 선택하시고, 멀리 있는 적은 4번, 결전병기로 5번을 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단발짜리 40mm 유탄 소총이 제일 편하더군요. 25mm는 연사가 가능하지만 폭발 범위가 얼마 안 되서 맞추기 쉽지 않고, 유탄 소총은 펌프 액션이라 Rapid Reload를 찍으면 오히려 유탄 소총이 연사가 더 빠르게 됩니다. 유탄 기관총이나 자비는 사정거리가 너무 짧고, 왠만한 적은 노말 난이도에서는 유탄 소총으로도 충분합니다.
구하는 방법은, 1번은 용병의 유탄소총을 사용하다가 부머한테 개미 관련 퀘스트 받고 Thump Thump를 구하면 되고, 2번은 정공법이든 카사도르를 뚫고 가든 뉴베가스에 가서 도박으로 돈을 쓸어담고 건러너에게서 구입하면 끝. 4번은 주무기를 어느 정도 구비한 후 Black Mountain에 가서 뮤턴트들을 척살하고 Annabelle을 구해주면 됩니다. 5번은 건러너에서 일반품, 유니크 둘 다 팝니다. 돈을 X빠지게 법시다.


부무장 선택
가장 무난하고 범용성 쩔며 강력한 무장은 샷건류입니다. Shot Surgeon, And Stay Back! 퍽 2개 찍어줘야 하구요. 단점은 폭탄마가 아니라 샷건마가 될 수 있다는 점 -_-; 밀리/언암드는 제대로 쓰려면 퍽 소비도 많고 스킬도 둘 다 어느정도는(대략 70) 찍어줘야 해서 비추이긴 합니다만... 탄약에 들어가는 캡을 절약할 수 있고, Super Slam만 찍어줘도 부무기로는 쓸만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OWB와 Dead Money에서 무시무시하게 편하게 적을 상대할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군요. 헤비 웨폰을 사용한다면 Laser Commander 찍고 개틀링 레이저를 쓰거나 어차피 깡뎀 퍽은 다 찍으니 미니건 들고 설치면 되겠습니다. 근데 이건 탄약값을 감당하기 힘들고, 각 스킬치와 레벨이 상당히 높아야 한다는 점에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또 주의해야 할 점은 폭발물은 크리티컬 추가 데미지가 0이기 때문에 크리티컬 관련 퍽들이 의미가 없다는 점... 따라서 빠르고 크리티컬 배수가 높은 무기보다는 한 방이 강하고 크리티컬 배수가 낮은 무기가 더 효과적입니다.


방어구
라이트 아머가 여러가지 퍽으로 강화도 받고 특수 기능도 좋습니다만... 대부분 크리티컬 관련이라 폭탄마가 유용하게 쓸만한 옵션이 별로 없습니다; 그나마 배달부의 더스터 중에 군단팩션으로 받는게 AP+15라 쓸만하겠네요. 다만 속도 증가 퍽이나 은신 관련 퍽등은 아주 유용합니다. 미디엄 아머는 성능은 좀 미묘하지만 간지가 아주 그냥... 론섬로드에서 구할 수 있는 중간 단계 폭동진압복에 폭발물+10이 붙어있습니다. 헤비아머는... 너무 무겁더군요. 팻맨이나 폭발물들을 잔뜩 들고다니면 헤비아머 무게가 좀 부담이 됩니다. 게다가 쓸만한 파워아머 종류는 구하기 쉽지 않죠. 속도의 라이트 아머나 간지의 미디엄 아머 중에 취향따라.


재주
Loose Cannon은 수류탄류를 사용한다면 매우 좋습니다. 다만 Heave, Ho!퍽이 필수. V.A.T.S를 많이 쓰게 되는데, 연사력 증가도 좋지만 AP 30% 감소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무장을 오베이베같은 깡뎀 높은 밀리 웨폰으로 사용할 거면 Heavy Handed도 괜찮습니다. Super Slam 퍽과 함께라면 높은 깡뎀에 접근하는 적들을 냅다 뉘워놓고 두들겨 패 줄 수 있습니다.
Fast Shot은 부무장으로 총기류를 사용할 때 좋습니다. 특히 폭동진압 샷건과 궁합이 최고.
그 외에는 약쟁이를 위한 Logan's Loophole도 캐사기에 준하는 재주죠.


퍽(Perk)
* 폭발물 관련
필수 퍽
- Heave, Ho!
- Demolition Expert (3)
- Splash Damage
(1/2번이 주무기라면)
- Rapid Reload
_ Grunt : 유탄 소총/발사기의 데미지가 25% 증가. 수류탄 데미지도 증가하지만, 그 쪽 주력은 누카수류탄이니까...
(3번이 주무기라면)
- Mad Bomber
- Nuka Chemist
 
준필수 퍽
- Bloody Mess

원래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깡뎀 올리는 게 최곱니다. 다만 수류탄 종류를 사용한다면, 누카콜라 쿼츠의 수급을 위해서 Nuka Chemist가 필수인데, 이게 과학을 90이나 요구해서... ㅠ.ㅠ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상관없는 퍽
- Hit the Deck : 데미지를 잔뜩 끌어올린 배달부의 폭탄 앞에서는 만인이 평등하고 부러질 팔다리는 부러집니다;
- Hobbler : V.A.T.S를 자주 쓰면 괜찮긴 합니다만, Perception을 7이나 필요로하고, 유탄류를 쓴다면 적당히 뿌려주면 되기 때문에 그다지...

*일반 
준필수 내지는 캐사기 퍽
- Animal Friend
- Light Step
각 DLC를 매우매우 편하게 클리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전투가 반 이하로 줄어든다거나, 악랄한 폭발물을 피하게 해 줍니다.

- Chemist
- Implant GRX
약빨은 어느 캐릭에게나 막강합니다. 폭탄마의 특성 상 밀리/언암드만큼이나 거리 유지가 중요한데, 그 부분에서 아주 큰 도움을 주는게 Turbo 관련 약물이죠. 아니 그냥 사기

- Them's Good Eating : 회복을 책임지는 아이템! 약물과 함께 쓰면 발군의 위력을 발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