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규제는 반대 헛소리

1. 그 이유는 규제한다고 저런 소시오/사이코패스들을 거를 수가 없어서.

2. 글 읽다 보니 이런저런 문제가 얽혀 있어서 이걸 어떻게 풀 수 있으려나 감이 잘 안 잡히는데, 암튼 규제로는 저런 ㅂㅅ들이 걸러지지가 않는다.

3. 세상물정 모르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다. 실력도 개판이라는 거지. 특히나 예술계에서는 인성 개판이라도 실력이 까마득하게 위에 있으면 쓸 수 밖에 없기도 한데, 지금은 시기가 천운처럼 잘 맞아떨어져서 수준 이하의 실력으로도 데뷔가 가능하다. 아타리 쇼크가 떠오른다.......

4. 결국 실력도 없고 인성도 개판이고 사회성 빵점인 애들이 상대적으로 편하게 데뷔할 수 있는 구조 자체가 문제라고 본다.

5. 여기에는 현재 웹툰 작가들을 길러내는 부분에도 문제가 있고, 모 대학과 플랫폼 사이에 얽혀있는 모종의 거래도 있을거고...

6. 거기에 이 사업에 뛰어든 경영진들도 수준 미달이다. AA미디어나 레진이나...

6-1. 개인적으로 회사는 자본 논리로 말해야 한다. 얼굴책에서 징징 거리지 말고. 감성 팔이 하지 말고.

7. 지금까지 나온 이야기만으로도 모 대학도 꽤나 더럽지만, 거기에 우선 연재권을 준 레진은 뭘 받아먹었으려나..? 아니면 레진이 그 쪽에 아주 좋은 접대를 해 줬으려나?

8. 암튼 이참에 좀 갈아엎어 져야 될 거 같다. 작가들이나 경영진들이나 회사나...

9. 이번 일로 당분간은 시장의 파이가 더 이상 커지기는 힘들지도 모르겠다. 차라리 잘 됐지. 작가들끼리 경쟁도 좀 시키고, 편집부에서 관리도 좀 하고, 작가와 편집부의 업무 분담도 좀 생기고 그랬으면 좋겠네.



번외
1. 레진에서 작가들 내치기 힘든 이유를 알 거 같다. 계약서에 있어서 아닐까.

2. 즉, 투자자들에게 비지니스 모델을 설명하면서, 일정 이상 수의 작가들을 확보하고, 물량전으로 회원수를 끌어모은 다음, 광고나 기타 다른 수익모델로 확장한다 혹은 중국 시장을 노린다 정도?

3. 2번은 아닐지 몰라도, 레진 입장에서 먼저 진입한 이득 중 하나인 "작가의 수"를 놓아버리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4. 뭐, 그럼 망해야지.

덧글

  • 피그말리온 2016/07/25 03:02 #

    규제로 걸러내겠다는게 아니죠. 못 걸러낼거 알고 아마겟돈으로 다 날려버리자는거지...오죽하면 한기총에 글을 올렸겠어요;;.
  • 무한 2016/07/25 03:54 #

    다 날려버리겠다는 건 알겠는데, 어차피 웹툰 시장은 다시 기어나올 겁니다. 구조적인 부분을 고치지 않으면 결국 일 벌리고 있는 사이코패스들이 다시 기어나올테고, 예전에 병신짓하다 병신 됐으니 병신짓하지 말아야지~ 할 인간들도 아닌 거 같고. 10년 후에 똑같은 일 벌어질 거 같아서요.
  • 피그말리온 2016/07/25 04:05 #

    그거야 웹툰계가 알아서 할 일이죠. 자기들이 똑같이 나오겠다고 하면 똑같은 일 벌어지는 것 뿐일테니...
    구조적인 개선책은 있겠죠. 편집자의 권한을 강화한다거나 이런 식으로...근데 어차피 웹툰계가 다 한통속인데 스스로 바뀌려고 할까요? 결국 다시 규제 카드 꺼내들 수 밖에 없죠.
  • 2016/07/25 09:3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7/26 07:3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ghd8 2016/07/30 17:48 #

    뭐 열받아도 별다른 수단이 없으니...한번 좆되봐라! 하고 죄다 날려버리려는거죠;
  • 무한 2016/07/31 11:09 #

    동인계 날리는 거 보니 현행법상으로도 충분히 될 거 같기도 하고... 영화나 만화 쪽은 이미 사후 신고제로 운영되고 있기도 하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